천안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첫날…상임위별 송곳 질의 이어져

엄병길 기자 | 기사입력 2020/11/25 [17:51]

천안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첫날…상임위별 송곳 질의 이어져

엄병길 기자 | 입력 : 2020/11/25 [17:51]

[시사뉴스24 엄병길 기자] 충남 천안시의회(의장 황천순)는 제238회 제2차 정례회 기간 중인 지난 24일부터 8일간의 일정으로 행정사무감사에 돌입했다. 행감 첫날부터 각 상임위별로 의원들의 송곳 질의가 이어졌다.

 

 천안시의회 경제산업위원회는 24일 기획경제국 소관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시사뉴스24

 

경제산업위원회, 기획경제국 행감

 

경제산업위원회(위원장 김각현)는 이날 정책기획과, 예산법무과, 일자리경제과 등 기획경제국 소관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부서에서 시행한 사업에 대해 면밀히 확인한 뒤 해당부서장으로부터 답변을 받았다.

 

정책기획과 행감에서는 정책실명제와 관련해 시민들에게 정책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할 것을 비롯해, 일반인과 학생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정책제안 홍보 강화, 평가관리시스템의 평가지표 현행화, 미래비전단을 통한 아이디어 발굴 등을 당부했다.

 

예산법무과 소관업무와 관련해서는 대한민국축구센터 관련 국·도비 확보와 그 외 국·도비 사업 현황, 주민참여 예산제, 예비비 등 천안시 예산 전반에 대해 세부적으로 확인했다.

 

일자리경제과 업무와 관련해서 전통시장, 지역화폐, 소상공인 지원, 재래시장 화재보험 관련, 특화거리, 착한가격업소 발굴 육성사업 관련 등 각각의 사업에 대해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열띤 질의가 이어졌다.

 

 천안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4일 홍보담당관과 감사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시사뉴스24


행정안전위원회, 홍보담당관‧감사관 행감

 

행정안전위원회(위원장 안미희)는 이날 홍보담당관, 감사관 등 부시장 소관부서에 대한 행감을 실시했다.

 

의원들은 홍보담당관이 시행한 SNS홍보, 천안시 홍보 리플렛, 외부 홍보관, 천안사랑소식지 등 홍보 관련 사업, 감사관의 천안시 공직자 청렴도 향상과 사전감사 등 감사와 관련해서 면밀히 확인 후 사업별로 추진 현황과 예산 집행 등에 대해 예리한 질의를 펼쳤다.

 

안미희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는 천안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에서 시민을 대신해서 한 해 동안 천안시에서 업무를 제대로 추진했는지를 점검하는 것”며 “시민들이 한 점 의혹을 갖지 않도록 앞으로 남은 행정사무감사기간도 더욱 시정을 촘촘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천안시의회 복지문화위원회는 24일 복지문화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시사뉴스24

 

복지문화위원회, 복지문화국 행감

 

복지문화위원회(위원장 김월영)는 이날 천안시복지재단, 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등 복지문화국 소관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천안시복지재단의 사업과 인력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을 확인 후 행정에서 담지 못하는 복지사각에 대해 복지재단에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을 당부했다.

 

복지정책과 관련 소관업무 중 긴급지원사업과 관련해 생계가 위험한 시민들에게 지원 될 수 있도록 홍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했다. 또 북부종합복지관 건립 계획을 확인하고 자활기금운용 등 복지 전반의 업무에 대한 질의와 실효성 있는 업무추진을 요구했다.

 

노인장애인과 업무와 관련해서는 장애인편의시설, 장애인복지서설 현황을 파악하고 시설 확대 등을 요구했으며, 노인일자리와 관련해 보다 많은 어르신들이 보람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도 독거노인관리사, 노인회관 운영 실태 등을 확인 하는 등 노인·장애인 관련 업무와 관련해 폭 넓고 깊이 있는 질문을 이어갔다.

 

 천안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24일 건설교통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 시사뉴스24

 

건설교통위원회, 건설교통국 행감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정병인)는 이날 두정동 두정역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아파트 인근 도로를 찾아 검사 장비를 활용해 품질감사를 실시했다.

 

이번 현장 감사는 서면감사에서 벗어나 도로건설공사에서 부실시공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코어채취 장비를 동원해 당초 설계서 및 시방서의 기준대로 시공이 됐는지 등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했다.

 

또한 건설도로과, 도시계획과 등 건설교통국 소관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 건설교통위원회 의원들은 건설도로과에서 시행한 수해복구사업, 천안시에 개설 중인 도로 현황, 자전거도로 등에 대해 꼼꼼히 파악하고,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업무를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도시계획과의 개발부담금과 관련해 철저하게 산정할 것을 당부하고, 시민들이 신뢰할 할 수 있도록 장기미집행도시계획과 지적재조사 등 도시계획업무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최근 인기기사